게임 리뷰

[Cats Hidden in Paris 리뷰] 월리를 찾아라_고양이 버전

으무무 2024. 5. 12. 09:56

'Cats Hidden in Paris' Steam 페이지 중. 야-옹

 

플레이 타임: 18분 (2회차)
평점: 6/10
가격: 무료
한줄평: 회의 중에 딴 짓하기 좋은 무료 게임

 

 

게임 소개

 'Cats Hidden in Paris'는 제목에 충실한 게임이다. 파리를 배경으로 하는 일러스트 속에서 숨겨진 고양이를 찾는 것이다. 손으로 그린, 채색이 안 된 배경 속에서 총 100마리의 고양이를 찾는 것이 끝이다. 

 

 최근 나는 괜찮은 퀄리티의 숨은 그림 찾기 게임을 찾아왔다. 어릴 적 재미있게 했던 '월리를 찾아라'를 게임으로 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단순하면서도 집중력을 요구하는 숨은 그림 찾기는 일종의 명상을 하는 것과 같은 기분을 주기도 했다. 비슷한 의미에서 퍼즐 맞추기, 레고 조립하기 중에서 무엇을 할지 고민하던 중, Steam 페이지에서 이 게임을 접하게 되었다.

 

앞서 제목에도 썼듯이, 여러 복잡한 일러스트 속에서 '월리'라는 인물을 찾아야 하는 그림책과 유사한 방식의 게임이다. 차이점이 있다면, 거기에서는 어떤 아저씨를 찾아야 하는 것이고, 이 게임에서는 귀여운 고양이를 찾아야 하는 것이다. 고양이가 액체라는 가설을 증명하듯이, 다양한 방식으로 배경에 섞여들어가 있는 고양이 총 100마리를 찾아내야 한다.

 

 

숨은 그림 찾기, 그 단순함 속에서 느껴지는 묘한 힐링

 게임을 시작하면 평화롭게 반복되는 사운드트랙이 이어진다. 플레이어는 게임 속에서 평화로운 일러스트와 배경음악을 들으며 100마리의 고양이를 차분히 찾으면 되는 것이다. 집중해서 일러스트 속을 들여다보면 갖은 동작으로 있는 고양이들을 발견할 수 있다. 고양이를 클릭하게 되면 고양이는 '야옹' 소리를 내며 찾아진다. 찾은 고양이는 푸른색으로 표시되고, 게임 화면의 하단에는 앞으로 찾아야하는 고양이의 수가 표시된다. 

 

 이 게임의 숨은 그림 찾기의 퀄리티 역시 준수하다. 고양이들은 그저 일러스트 속에서 작게 숨어있는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배경 속에 녹아있다. 주변 지형지물과 한 몸이 되어 숨어있기 때문에 고양이를 눈 앞에 보고 있으면서도 찾지 못하는 경우도 생긴다. 어떻게 보면 그러한 점에서 고양이가 더 귀엽게 느껴지기도 한다.

 

 고양이를 찾지 못한다고 해서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는 없다. 언제든지 힌트를 사용하여 고양이가 숨어있는 대략의 위치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이 플레이어에게 원하는 것은 그저 일러스트를 바라보며, 고양이를 찾는 것. 그렇게 단순한 작업을 하면 나도 모르게 게임에 집중하게 되는 나를 발견한다. 그러한 작업의 반복 속에서 플레이어는 어느 순간 힐링을 느끼게 된다.

 

찾았다, 요놈!

 

 

무료 게임, 그러나 너무 적은 분량

 이 게임의 특징 중 하나는, 무료 게임이라는 점이다. 스팀에 접속하면 누구든지 무료료 이 게임을 다운 받아서 플레이할 수 있다. 

 

 그러나 단점도 있다. 우선, 무료 게임인 것을 감안하더라도 플레이 타임이 너무 짧다는 것이다. 나는 게임을 처음 한 번, 그리고 타임어택 방식으로 한 번. 총 두 번을 플레이 하였지만, 플레이 타임은 총 18분이다. 2회차를 견인할 만한 요인이 거의 없다는 것을 감안하면 일반적인 플레이어들의 플레이 타임은 많아봤자 10분일 것이다. 이만큼 짧은 플레이 타임은 다른 무료 게임과 비교하면 터무니없이 적은 시간이다.

 

 짧은 플레이 타임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레벨이 1개밖에 없기 때문이다. 100마리의 고양이를 찾고 나면 다음 스테이지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게임이 끝이 난다. 물론 DLC를 통해 다른 스테이지를 구매할 수 있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DLC가 포함하는 스테이지가 많은 것도 아니다. 단 1개의 스테이지만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고양이를 찾는 시간은 즐거웠지만, 그 시간이 너무 짧다는 것은 아쉬울 따름이다.

 

 

마치며

 나는 이 게임을 온라인 zoom 회의를 진행하며 했다. 그저 시간을 보낼 것이 필요하여서 steam을 둘러보던 차에, 이 게임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덕분에 지루한 회의로부터 잠시나마 도피할 수 있었다.

 

 나는 이 게임을 강의를 듣고 있는 모든 대학생과, 무의미한 회의 속에서 고통받는 모든 직장인들에게 추천한다. 무엇보다, 무료니까. 진지한 얼굴로 무심하게 고양이를 찾아보자.

 

 

 

덧붙여, 이와 비슷한 무료 게임을 Steam에서 여럿 찾아볼 수 있었다.
이와 비슷한 게임들을 더 하고 싶다면, 100 Cats 시리즈도 추천한다.
(모두 Steam 무료 게임이다!)